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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 따로, 돈 버는 업체 따로
[Cover Story] 커피 비즈니스의 추악한 이면- ① 포스트 식민주의
[91호] 2017년 11월 01일 (수) 주자네 아만 등 economyinsight@hani.co.kr
로스팅 원두 값, 생두의 두 배 넘어… 아동노동과 저임금 착취 통해 이윤은 글로벌 대기업에게
 
오늘날 커피업체들은 브랜드의 스토리를 판매한다. 시각적인 커피 매장의 디자인, 영적 행위를 연상시키는 바리스타의 추출 행위, 캡슐 커피를 시니컬하게 뽑아내는 영화배우 조지 클루니까지 소비자들은 커피 한 잔에 담긴 스토리를 맛보려 한다. 하지만 이런 아름다운 무대 뒤에서 벌어지는 진짜 스토리에 관심을 갖는 이는 없다. 말하는 이도 없다. 커피 수확부터 로스팅, 마케팅, 소비의 각 단계에서 우리가 보지 못하는 커피 비즈니스의 뒷얘기를 추적했다. 가난한 커피 농부들이 자본주의가 생산한 커피 식민주의에서 벗어날 길은 무엇일까. _편집자
 
손가락 한 마디보다 작은 커피콩이 세계를 집어삼키고 있다. 식후 습관처럼 먹던 지루한 커피는 최근 돈 되는 사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커피에 트렌드와 문화 등 스토리를 입힌 브랜드가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한다. 소비자는 도회적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도심 카페에 앉아 향이 그윽한 커피 한 잔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느낌을 만끽한다. 하지만 한 잔의 커피가 탄생하는 과정은 그리 아름답지 않다.
 
주자네 아만 Susanne Amann 마르쿠스 브라우크 Markus Brauck
지몬 하게 Simon Hage 닐스 클라비터 Nils Klawitter
크리스토프 파울리 Christoph Pauly <슈피겔> 기자
 
* 2017년 11월호 종이 잡지 36쪽에 실렸습니다.
 
   
값싼 커피 생두는 로스팅을 거쳐 고가의 원두로 탄생한다. 브라질은 커피 생두 최대 수출국이지만 로스팅 커피 최대 수출국은 독일이다. 생두가 대형 기계에서 로스팅되고 있다. REUTERS
  
   
 
ⓒ Der Spiegel 2017년 38호
Die Bllionen-Bohnen
번역 김태영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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