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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모바일 뉴스앱 ‘업데이’ 구글 대항마 될까
삼성전자와 악셀슈프링거 왜 손잡았나
[67호] 2015년 11월 01일 (일) 야나 기오이아 바우르만 economyinsight@hani.co.kr

디지털 콘텐츠와 기술의 만남…
구글·애플·페이스북 등 인터넷 공룡들에 맞서기 위해 협력체제 구축


뉴스를 신문이나 방송이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접하는 비율은 이미 25%에 이른다. 이 비율은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이다. 스마트폰 업체로서는 뉴스 콘텐츠가, 미디어그룹으로서는 협력 스마트폰 업체가 필요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유럽 최대 미디어그룹 악셀슈프링거와 삼성전자가 협력 파트너가 돼 갤럭시 스마트폰에 모바일 뉴스 앱 ‘업데이’를 탑재하기로 했다. 악셀슈프링거가 콘텐츠를, 삼성전자가 디지털 기술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들의 제휴가 인터넷과 모바일 세계에서 독점적 지위를 구축하는 구글·애플·페이스북 등에 얼마나 위협이 될지는 미지수다.

야나 기오이아 바우르만 Jana Gioia Baurmann
프리랜서 저널리스


악셀슈프링거 고층빌딩의 19층 기자클럽에 들어가는 순간 삼성전자 방문단은 마치 과거로 되돌아간 듯한 느낌이 들었을 것이다. 고층빌딩의 입구만 해도 미래지향적이고 기술을 강조하는 현대적인 분위기였다. 테이블 위에 비치된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와 악셀슈프링거의 새로운 협력이 어떻게 흘러갈지를 보여주는 듯했다.

18세기를 연상시키는 19층 기자클럽의 목재 벽에는 미디어그룹 오너 일가의 유화 초상화가 걸려 있다. 창밖으로 불과 몇m 떨어진 곳에 베를린장벽의 독일 역사가 펼쳐져 있다. 2015년 9월 첫주에 바로 이곳에서 악셀슈프링거는 삼성전자와의 공동 프로젝트 ‘업데이’(Upday)를 소개했다. 삼성전자 방문단에는 그들의 협력 파트너가 단지 수많은 미디어그룹 중 하나가 아니며, 참석한 기자들에게는 자신의 뿌리를 잊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리였다.

업데이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위한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앱)이다. 업데이는 삼성전자 고객의 개인적 관심에 맞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인 ‘알고 싶은’(Want to know) 정보와 현지 시장의 편집팀에 의해 선택된 ‘알아야 하는’(Need to Know) 정보를 결합해 사용자에게 뉴스 콘텐츠를 제공한다. 업데이는 악셀슈프링거가 10여년 전부터 매진해온 디지털 저널리즘의 연장선상에 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독일인의 약 25%는 스마트폰에서 뉴스를 소비한다. 그리고 약 10%는 태블릿PC와 컴퓨터를 통해 뉴스를 접한다. 전체 독일인의 약 45%가 신문을 디지털로 접한다. 마티아스 되프너 악셀슈프링거 최고경영자(CEO)는 삼성전자와의 협력을 “저널리즘을 위한 환상적인 기술적 가능성”이라고 지칭했다.

악셀슈프링거는 2006년 영국의 시장조사회사 ‘아이디어로’(Idealo)를 인수했다.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되프너 CEO는 자사 일간지 <빌트> 편집실에서 기자들에게 이제부터 모두 온라인 편집자가 된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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