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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파문의 역주행이 시작되다
[Focus] 디젤게이트 2.0- ① 제보
[88호] 2017년 08월 01일 (화) 프랑크 도멘 등 economyinsight@hani.co.kr
독일 자동차업계는 자신들이 2015년 발생한 폴크스바겐 디젤게이트의 악몽에서 빠져나왔다고 하지만, 이들의 주장은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자기최면에 불과하다는 의심스러운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슈피겔>은 포르셰 카이엔 디젤엔진에도 배기가스 조작장치가 들어 있다는 제보를 받고 수개월간 실체 규명에 나섰다. 결과는 놀라웠다. 동일한 조건에서 도로주행과 달리 검사소 시험주행에서 배기가스 배출량이 현저히 낮았다. 포르셰는 관련 의혹을 부인하지만 독일 검찰 등 관계 기관이 조사에 들어갔다. 독일 당국이 이 의혹을 사실로 판정하면 ‘제2의 디젤게이트’가 열리게 된다. _편집자
 
   
 ▲ REUTERS
‘포르셰·아우디 디젤차, 배기가스 배출량 조작’ 의혹 제기돼 독일 검찰 수사 착수
 
디젤게이트 2.0 의혹은 스스로를 내부자라고 칭한 한 자동차 전문가의 제보로 불거졌다. 그의 음성은 불안함으로 가득 찼지만, 그가 전한 내용은 구체적이고 명확했다. 제보 내용은 상당 부분 사실에 부합했다. 디젤게이트 1.0의 주인공 폴크스바겐그룹은 ‘설령 의혹이 사실이더라도 의도적 조작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물타기에 나섰다.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것이 의도적이었든 아니었든 변하지 않는 사실이 하나 있다. 소비자들이 또 한번 당했다는 점이다.
 
프랑크 도멘 Frank Dohmen
디트마어 하브라네크 Dietmar Hawranek
게랄트 트라우페터 Gerald Traufetter <슈피겔> 기자
 
 
* 2017년 8월호 종이 잡지 116쪽에 실렸습니다. 
 
ⓒ Der Spiegel 2017년 24호
Die Geisterfahrer
번역 황수경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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