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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대·가속페달·브레이크를 없애라
[Focus] ‘좌충우돌’ 자율주행 시승기- ② 완전 자율주행의 조건
[87호] 2017년 07월 01일 (토) 만프레트 드보르샤크 economyinsight@hani.co.kr
현재는 인간·컴퓨터의 공동 주행 ‘과도기’... 포드, 2021년 완전 자율주행차 생산 계획
 
진정한 자율주행이 완성되려면 자율주행차를 몰고 도로를 나선 나 혼자 잘해서는 안 된다. 자율주행차가 오작동을 일으키면 안 되고, 나를 마주치는 다른 인간 운전자나 자율주행차와 완벽하게 조화를 이뤄야 한다. 자율주행차에 내장된 알고리즘이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변수를 모두 감당해낼지는 미지수다. 만약 차선 일부가 벗겨져 있다면? 갈림길에 나란히 놓인 두 개의 속도제한 표시를 잘못 인식한다면? 그리고 차량 가격보다 비싼 고가의 스마트 자율주행 장치도 자율주행차 시대의 걸림돌이다. 도로망 등 인프라 구축과 사고의 법적 책임 주체도 문제다. 이 과도기에 운전자가 치러야 하는 대가를 감안하면 운전대 없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할 때까지 그냥 운전대를 잡는 것이 어떨까.
 
만프레트 드보르샤크 Manfred Dworschak <슈피겔> 기자
 
   
중국 창안자동차의 자율주행차 개발자가 고속도로 시험운행 중 운전대에서 손을 떼고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력이 완성되기 전에는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는 것이 편할 수도 있다. REUTERS
 
* 2017년 7월호 종이 잡지 124쪽에 실렸습니다.
 
ⓒ Der Spiegel 2017년 2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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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김태영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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