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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의 성공 비결은 기술이 아니라 소통이다
역자에게 듣는 경제와 책
[56호] 2014년 12월 01일 (월) 정호운 economyinsight@hani.co.kr

정호운 번역자

샤오미가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돌 풍을 일으키며 샤오미의 사업모델과 최고 경영자(CEO) 레이쥔에 대한 관심이 고조 되고 있다. 샤오미는 창업한 지 4년 만에 애플과 삼성을 제치고 중국 내 1위, 세계 3위의 스마트폰 업체로 급부상했다.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휴대전화를 맞춤 제작하는 것은 샤오미의 가장 큰 경 쟁력이자 전례 없는 혁신이다. 정보기술 (IT) 산업에서 샤오미의 혁신적인 개발 및 판매 방식은 애플을 뛰어넘는 훨씬 더 중 대한 의의가 있다.

그렇다면 과연 샤오미의 성공은 복제 가능한 것일까? ‘샤오미 현상’의 본질은 무엇일까? 무한경쟁의 치열한 시장 환경 속에서 샤오미는 어떻게 새로운 성공신 화를 창조했을까?

IT 칼럼니스트이자 온라인 마케팅 전문 가인 저자 허옌은 샤오미의 첫번째 스마트 폰 출시 현장부터 시작해 샤오미와 레이쥔의 행보를 밀착 취재하면서 샤오미 의 설립 배경과 성장 과정, 창업자 레이쥔 의 경영철학까지 체계적이고 철저한 분석 을 통해 샤오미의 성공 비결을 파헤쳤다.

샤오미의 눈부신 성공은 스마트폰과 IT 업계는 물론 타 업종에도 경계심과 위 기의식을 불러일으키고 있지만 창업자와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에는 가장 따라 하고 싶은 롤모델이 아닐 수 없다.

샤오미가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성 장한 기업이 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샤오미의 사업모델은 분명 기존 휴대전화 제조업체들과 달랐다. 독특하고 신선했 으며 무엇보다 시대와 통했다. 샤오미가 중국 스마폰 시장에서 1위로 부상한 것은 삼성이나 애플보다 기술력이 뛰어나서가 아니다. 기획·개발·판매·마케팅의 모든 과정에서 인터넷 시대의 소비자 특성에 가장 잘 맞는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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