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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구질서 깨는 혁명도구
[Special Report]‘소셜 미디어’ 혁명
[4호] 2010년 08월 01일 (일) 조성주 economyinsight@hani.co.kr
조성주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미디어센터 연구원   ‘변화’에서 중요한 것은 변화의 ‘파급력’과 ‘속도’라 할 수 있다.최근 한국 사회를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인한 ‘변화’는 가히 ‘혁명’이라 얘기할 수 있다.먼저 스마트폰이 초래한 변화의 속도는 예상보다 훨씬 빠르다.스마트폰의 확산 속도는 어떤 기기보다 빠르고 광범위한데 이미 스마트폰의 확산 속도가 휴대전화나 인터넷보다 더 빠르다고 하니 이제 몇 년 뒤면 우리는 컴퓨터보다 많은 스마트폰을 접하게 될지 모르겠다.    ‘스마트 소비자’의 출현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인한 파급력은 이미 산업 영역, 국민의 생활방식, 나아가 정치 영역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이미 정보기술(IT) 산업과 제조업의 경우 소프트웨어 산업과 부품소재 산업의 육성 등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논의가 나오고 있다.또한 이른바 ‘스마트 소비자’의 출현 등으로 인해 유통·소매업 등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새로운 마케팅을 고민하고 있다.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도 스마트폰 혁명으로 인해 한층 더 확산될 전망이다.이런 변화는 정치권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이제 유명 정치인들은 자신의 보좌관을 시켜 인터넷에 댓글을 달게 하는 일을 하기 어렵게 됐다.정치인 본인이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실시간으로 국민과 소통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한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나타난 사회 변화의 가능성이 고조되는 한편으로, 다른 쪽에서는 이런 사회 변화를 저해하는 장애물도 있기 마련이다.특히 그 변화의 속도와 규모가 ‘혁명’이라는 단어를 붙일 만큼 빠르고 거대하다면 구질서의 장애물과의 충돌도 그만큼 격렬할 수밖에 없다.글로벌 대기업들이 스마트폰 시장을 두고 벌이는 혈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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