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특집
     
매출은 고객 정보에서 나온다
Special Report Ⅰ IT의 미래 빅데이터 전쟁- ② 실전에 돌입한 유통업체들
[34호] 2013년 02월 01일 (금) 욘 융클라우센 economyinsight@hani.co.kr
빅데이터를 이용한 고객 정보 분석을 통해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영국의 슈퍼마켓 체인 테스코 매장의 모습. 뉴시스 REUTERS 영국 테스코, 빅데이터로 경쟁업체 따돌려… GPS 결합 맞춤형 정보도 가능 영국의 최대 슈퍼마켓 유통체인 테스코는 고객의 소비 행태에 대한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객은 이제 무엇을 살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유통업체가 고객이 필요한 것, 좋아하는 패턴, 냉장고 속의 상황을 판단해서 모든 것을 알려준다. 욘 융클라우센 John Jungclaussen <차이트> 런던 특파원 월요일 오후 6시30분. 빌리 데이터는 퇴근하고 집으로 가는 길이다.여느 저녁처럼 오늘도 테스코 바로 앞의 신호등 부근은 차가 막힌다.그리고 매일 저녁처럼 빌리는 테스코 문자메시지를 하나 받는다."안녕하세요, 빌리 데이터 고객님! 저녁 식사로 순수 유기농 제품으로 만든 테스코의 매운 살라미 피자에 신선한 샐러드와 오스트레일리아산 와인 쉬라즈를 추천합니다.모두 합해 12.89파운드입니다." 가상의 인물 빌리 데이터는 머지않은 미래의 슈퍼마켓 체인점 고객이다.테스코의 미래 실험실은 빌리의 소비 행태에 대해 이미 연구를 시작했다.소비자는 이제 장을 보러 가면서 쇼핑 리스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테스...
비공개 기사 전문은 종이 잡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자는 과거 기사 전체와 2016년 6월 이후 온라인 기사 전체를,
온라인 회원은 과거 기사 일부와 2016년 6월 이후 온라인 기사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 Economy Insight(http://www.economyinsigh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 기사의견(0)  
 
   * 3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600byte)
   * 욕설이나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운영원칙]
매체소개 구독신청 구독문의기사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무단수집거부찾아오시는 길
한겨레신문(주) | 제호 : 이코노미 인사이트 | 등록번호 : 서울 아 01706 | 등록일자 : 2011년 07월 19일 | 발행인 : 김현대 | 편집인 : 강대성
발행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효창목길 6 (공덕동, 한겨레신문사) | 한겨레 고객센터 1566-9595 | 청소년보호 책임자 : 백기철
Copyright 2010 Hankyore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