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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에서 LBS는 이제 기본
[Frost & Sullivan의 세계시장 동향]
[25호] 2012년 04월 01일 (일) 조민 min.cho@frost.com
미국 시카고에 있는 그루폰 본사 건물 안에 걸려 있는 그루폰 로그. 그루폰이 공동구매의 새 장을 열었지만,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이제 위치 기반 서비스를 빈번하게 사용하는 등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뉴시스 AP 이번호부터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프로스트앤드설리번(www.frost.com)과 함께 세계시장의 흐름을 알아보는 코너를 마련했다.첫 번째로 공동구매로 대표되는 소셜커머스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조민 연구원과 함께 살펴본다. 이커머스(e-Commerce·전자상업)의 진화를 시대적으로 논의해보면, 1997∼2001년은 이베이나 아마존 같은 전통적인 리테일(Retail) 산업이 온라인으로 진입하는 시기였고, 2000∼2007년은 엣시(Etsy)나 네타포르테(Net-a-porter.com)과 같은 니치(Niche) 커머스가 확산되는 시기였다.이커머스의 발전은 2006∼2011년 전세계적으로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 형태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시키는 기폭제 구실을 했다.2009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무선 네트워크의 진화에 따라 각국의 모바일 가입률이 증가하고, 이는 사업자들로 하여금 모바일을 하나의 중요한 채널로 인식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LBSNS'라는 신조어 등장 사업자들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모바일 채널 활용을 늘려왔다.그러나 가격 비교 앱이 넘쳐남에 따라, 모바일상에서 가격을 비교해 가장 저렴한 오프라인 상점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이로 인해 사업자들은 오프라인 채널과 다른 채널을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해 수익성을 모색하고 있다. 공동구매로 물건을 사는 소셜커머스의 원조인 그루폰이 문을 연 이후, 국내에서도 쿠팡 및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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